한류 융성시대와 NAKS의 재도약
존경하는 NAKS 가족 여러분,
우선 재미한국학교협의회(이하 NAKS)의 역사를 이어가며, 정도를 걷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쏟은 전임 추성희 총회장님을 비롯한 임원 한분 한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과거 어느 집행부라도 최선의 노력을 해왔겠지만, 지난 21 대 집행부는 NAKS 역사상 전례 없는 협의회 전복세력의 거친 도전과 협박이라는 가시밭길을 걸으면서도 묵묵히 임무를 완수하고 정관(헌장)에 의거 적법하고 순조로운 22 대 집행부에로의 인수인계를 마쳤습니다. 이는 협의회를 수호함은 물론 차기 집행부의 합법적 출범을 이뤄낸, NAKS 역사에서 기억되어야 할 업적이라고 평가합니다. 지역협의회장님들의 성원과 회원교 그리고 집행부와 이사회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이뤄낸 결과임이 틀림없지만, 총회장으로서 험난한 여정을 포기하지 않고 협의회를 이끈 21 대 추성희 총회장님의 결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믿으며, 경의를 표합니다.
신임 권예순 총회장님과 신정희, 황정숙 두 부회장님을 비롯한 22 대 집행부 모든 분들의 용단에도 찬사와 감사를 드립니다. 순탄치 않을 여정임을 잘 알면서도, 낙스 수호와 정상화를 위해 희생의 결단을 내려 주셨음에 경의를 표합니다.
 비 온 뒤 땅이 굳는다고 합니다. 오늘날의 시련이 훗날 NAKS 재도약의 발판이 되었다고 평가되리라 믿습니다. 구태가 타파되어 순수 학술단체로 거듭나고, 43 년간 쌓아온 신뢰와 명예를 발판으로 미주지역은 물론 전세계 최대의 한국어 및 정체성교육단체로 발전되어 갈 것입니다.
바야흐로 우리는 한류 융성 시대를 목격하고 있습니다. 한국 드라마와 K-pop, 거기에 영화, 음식 이제는 한국문학마저 노벨상을 거머쥐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대한민국 한강 작가의 노벨 문학상 수상. 선생님들 모두가 가슴 벅찼을 것입니다. 저도 놀랐습니다. 이 나이에도 이렇게 기쁨을 주체할 수 없다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그렇지만, 놀랄 일이 아니더군요. 노벨문학상 수상을 계기로 우리의 저력을 돌이켜보니, 대한민국을 중심으로 한 전세계 한인공동체는 이미 지구촌 문화를 선도할 충분한 문화적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모든 한류가 인류 보편적 가치를 함양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한류의 선두에는 한국 역사와 전통 속에서 축적된 독특한 의식과 고유한 감성들이 세계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지금은 시작에 불과하다고들 하더군요. 전문가들은 이구동성으로 한국 문화는 더욱 폭발적으로 세계인을 감동시키며 지구촌 문화를 리드해 나갈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한국어 학습자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한국학교 종사자로서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 같은 한류의 폭발적 확산이 한국학교 존재를 위태롭게 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컴퓨터만 켜면, 학교 현장에 가지 않아도 공부할 수 있는 한국어 학습 콘텐츠들이 넘쳐납니다. AI 를 위시한 교육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더불어 다문화 가정 학생들과 외국인 학생들로 붐비는 교실. 학부모들도 이민 1 세대와 2 세대 3 세대가 함께 하고, 외국인 부모들도 그 비중이 높아갑니다. 한인 종교기관 부설학교의 경우에는 그 비중이 낮긴 하지만, 그 추세는 별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이러한 교실 환경의 변화는 코리안아메리칸 육성이라는 정체성 함양 중심의 교육목표가 유효한 것인지, 아니면 이제는 세계인을 감동시키며 리드할 수 있는 글로벌시티즌 육성을 목표로 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등 새로운 과제를 마주합니다.
NAKS 는 이러한 변화의 시대를 맞닥뜨리고 있는 한국학교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 나갈 것입니다. 회원교가 알래스카에 있던 플로리다 남쪽 끝에 있던, 협의회는 미 전역의 한국학교 목소리를 경청하고 권익을 대변하며, 학교와 교사 학생들을 위한 사업에 전념해 나갈 것입니다. 이사회 또한 제 22 대 집행부가 이러한 변화의 시대에 맞춰 회원교들과 함께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해 나갈 것입니다. 한국학교 교장선생님들과 교사 여러분들께서도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요청드리며, 이 자리를 빌려, 이사장으로서 선생님들께 다짐합니다. 2025 년 7 월 텍사스 댈러스에서 개최되는 제 43 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여러분들께서는 새롭게 도약하는 NAKS 의 현장을 목격하시게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
이사장 박종권 배상
 학습자중심의 수업활동 시범 강의(STARTALK) 온라인 워크숍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 총회장 권예순)는 2024년 10월 12일과 19일, ‘학습자 중심의 수업활동 시범강의(STARTALK)’를 주제로 온라인 교사 워크숍을 개최했다. 1차 워크숍 발표자는 신혜영(아메리칸 대학교), 노은혜(열린문 한국학교), 최수연(벧엘한국학교), 박미선(럿거스 대학교), 미정 코나코브(Crescenta Valley High School)였으며, 2차 발표자는 신혜영(아메리칸 대학교), 윤혜영, 김을순, 홍혁란, 나민영(이상 벧엘한국학교)으로 구성되었다. 총 375명의 교사들이 참가한 이번 워크숍에서, 권예순 총회장은 참가 교사들의 열정과 헌신에 감사를 표하며 새로운 교수법의 적극적인 활용을 당부했다.

이번 워크숍은 STARTALK 교사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학습자 중심 수업의 실제 적용 사례를 공유하며, 교사들이 실질적인 교육 현장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참가자들은 학습자 중심 교육의 이해를 높이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법을 배웠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남겼다.
 



1.  2024 11th Annual Community - Based Heritage Language Schools Conference 참석

  •    주제: The Role of Community-Based Schools in the Language Learning Landscape
  •    일시: 2024년 10월 4일-5일
  •    장소 : American University School of Education, NW
  •    내용:  미국에서 100년 넘게 운영되어 온 커뮤니티 기반의 모국어 학교는 언어 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매주 200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이 학교에 다니고 있으며, 이는 언어와 문화 유산을 보존하는 데 있어 이들 학교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학교들의 당면과제와 도전 - 교사 수급과 훈련, 학습자 세대의 변화, 기술적인 도전,  재정 확보, 학부모 참여, 청소년 학습자 확보 등 - 에 관해 강의와 토론을 벌였다. 참가자들의 나라와 언어는 달랐지만 이민자로서 모국어를 후손에게 물려주려는 공통의 관심사로 하나의 공동체로 쉽게 융화되었다.   





2.  훈민정음 반포 578돌 한글날 기념행사 참석
  • 일시: 2024년 10월 6일 오후 4시
  • 장소: 뉴욕한인봉사센타
  • 주최: 재미한국학교 동북부협의회, 미주한국어재단, 뉴욕한인회
  • 내용: 뉴욕한인청소년합창단의 애국가와 한글날 노래 합창, 세종대왕 반포식 재연과 재외동포의 다짐, '터, 울림' 의 국악공연 등을 통해 세종대왕님의 애민정신과 한글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한글사랑' 그림글자 공모전 시상식이 동시에 열려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작품을 구현한 학생들이 수상의 큰 기쁨을 누렸다. 행사 후 동북부협의회 원로분들과 협의회장님, 임원분들과 저녁을 들며 서로 격려하고 위로하는 따뜻한 만남 속에서 동북부협의회의 동지애와 저력을 실감할 수 있었다. 동북부협의회 회원교와 협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드립니다!


  NAKS 위원회 모집

22대 집행부를 시작하며 NAKS 설립 목적의 핵심인 교사의 역량 강화와 한국어 저변 확대에 초점을 맞춘 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합니다. “새 시대, 참신한 시각, 열정적 일꾼”으로 일선에서 성실하게 학생들과 함께 하는 선생님을 발굴하여 동역하고자 하오니 열린 마음으로 참여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각 지역협회장님께서는 재미 한국어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참신한 인재들을 적극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위원회

  • 청소년 리더십 개발위원회
  • 수준별 역사문화 교재 개발위원회
  • 온라인 한국어 학습도구 개발위원회
  • 한국어 학점인정 준비위원회
  • 웹 지원위원회
  • NAKS 한국어 능숙도 평가(NKT)출제위원회

2. 지원서 양식 : https://forms.gle/HUgFMrdo66jSqjft8  

상세한 내용은 공문 또는 낙스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