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일: 2011-03-23]
3월 10일 오후 2시 30분 부터 앤아버한국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Tappan Middle School에서 미시간 봄 교사 연수회와 교사 사은회에 NAKS 심용휴 총회장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교사연수회 및 사은회에는 4시간 거리에 떨어져 있는 Ohio주의 Canton 소망 한국학교를 비롯하여 미시간 주에 있으나 3시간 이상을 운전하여 달려 온 Kalamazoo 나 Gradn Rapids에 있는 한국학교 선생님들과 인근 도시들에 있는 한국학교에서 모두90여명의 교사들이 모여서 열심히 강의를 들었습니다.
이번 연수회에 참석한 심용휴 NAkS 총회장은 격려사를 통해 열정과 봉사정신으로 우리 동포자녀들에게 한국인의 뿌리를 심어 주기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교사들을 격려하고 또 7월에 샌프란시스코에서 치러지는 NAkS 창립30주년 기념행사 및 학술대회에 교사들을 위한 새로운 '역사문화 올림피아드' '백범일지 교안 공모대회' 같은 프로그램을 소개하면서 많이 참석해 주기를 바란다는 학술대회 소개를 끝으로 격려사를 마쳤습니다.
김인숙 NAKS 편집장이 미시간 협의회 한국학교 교장들과 교사들이 모인 이날을 놓칠 새라 4시간이나 걸리는 먼 거리에도 불구하고 남편의 운전 도움을 받아 달려와서 NAKS 교과서에 대한 장점을 자세히 설명을 하고 sale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이날 교사연수회 주제 강연은 오하이오 주립대학 변우영 교수의 “언어수행 능력 중심의 교수 및 학습:Performance-based Languag Teaching and Learning” 이었습니다. 변 교수는 현재 자신이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한글을 가르치는데 사용하고 있는 교수 방법을 5명의 volunteer 학생들을 데리고 그대로 재연해 보여 주며 단순한 연습만이 아닌 실지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simulation을 시키는 방법들이었습니다.
분반강의1 은 저학년 교사들 중심으로 앤아버 한국학교 전은재 교사의 “주의 집중 및 전이활동”이라는 주제의 강의로 유치반 아이들의 주의 집중을 유발할 수 있는 여러가지 아이디어들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분반 강의 II 는 미시간 한국학교 협의회장인 강용진 교수의 “학습 지도안 작성”이었습니다. 올해 NAKS 행사 중에 한국에 있는 김구 재단의 협찬으로 “백범일지” 학습 지도안 공모가 있습니다. 교사들이 김구 선생님의 자서전인 “백범 일지”를 읽고 아이들에게 김구선생님의 애국심과 생활 철학들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여야 하는데 오늘 교사 연수회에서 여러 학습지도안 sample들을 소개해 주는 시간을 가져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